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2권 제2호 (통권29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8 - 97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자활센터 실무자들의 자활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인식 유형을 파악하고, 유형별 특성을 토대로 참여자 및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형태나 내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활사업 참여자와 관련하여 엄선된 27개의 진술문을 가지고 11명의 지역자활센터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Q분류를 하게 하였다. Q 방법론을 통해 지역자활센터 실무자들의 참여자들에 대한 인식유형은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참여자들이 자활능력이 있고 자활의지도 어느 정도 있으므로, 참여자 특성에 부합되는 다양한 자활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는 ‘종합지원형’이다. 현재의 참여자들이 자활의지와 자활능력이 있기 때문에 자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참여자 가구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참여자 교육에서 실무자들의 인식이 중요하며, 참여자 교육의 효과가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육 지향형’이다. 참여자들의 자활 능력을 고양하기 위해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노동능력이 낮기 때문에 자활사업 내에 머무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는 ‘자활사업 안주형’이다. 참여자들이 노동능력, 교육의지가 부족하고, 자활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참여자 유형에 따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참여자 가구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사례관리 프로그램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사회복지기관, 지방자치단체, 중앙 및 광역자활센터의 연계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897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