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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2권 제1호 (통권28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57 - 8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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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공급자간 네트워크를 통한 사례관리실천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서비스통합의 전략으로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고 수요자중심의 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개편 논의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산통합서비스네트워크 참여기관의 사례관리자, 실무책임자, 기관장 등 3개 집단에 대하여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조정자 3명을 개별인터뷰하였다. 자료분석결과, 총 94개의 개념이 나타났고 이를 37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로 유목화하였다. 네트워크센터의 통합사례관리 실천경험 패러다임모형에서는 ‘정보와 자원의 공유’, ‘사례관리자간 상호지지’, "통합사례회의의 운영"이라는 인과적 조건을 통해 ‘기관의 경계와 한계를 넘어서는 사례관리’ 중심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중심현상은 ‘사례관리와 프로그램간의 딜레마’ 라는 맥락적 조건에 놓여 있었다. ‘공공 사회복지사의 통합사례관리 참여수준’, ‘통합사례관리에 대한 기관장의 인식’으로 구성되는 작용/상호작용전략의 중재조건은 ‘네트워크센터의 사례관리지원기능’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들은 더 나은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받았고, 지역 내 사례관리실천의 기반은 더욱 강화되었으며 지역차원의 소통과 연대를 경험하였다. 아울러 통합사례관리체계의 안착을 위해서는 네트워크센터의 기능강화, 통합사례관리의 세부지침과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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