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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견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63 - 200 (3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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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는 경험 연구의 바탕을 이루는 연구이며, 적어도 연구의 각 단계를 거치면서 점검해야 할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점들이 체크리스트 형태로 학문공동체 내에서 공유될 수 있으면, 그 체크리스트를 통과한 질적 연구는 좋은 연구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 글의 근본적 목적은 행정학과 정책학의 영역에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할 때 마주치는 난점들을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이다. 예시적 사례와 함께 제시된 논점들은 ① 왜 다른 방법론이 아니고 근거이론인가? ② 연구를 시작할 때 이론을 어느 정도 갖고 들어가야 하는가? ③ 심층면담 자료에 어느 정도의 비중을 두어야 하는가? ④ 코딩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인가? ⑤ 이론의 발견이 필수적인가? ⑥ 연구의 엄격성 (혹은 신빙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등 6가지였다. 이상과 같은 논점들에 대해 연구자 나름대로의 해답을 제시할 수 있으면 일단 그 연구의 질은 어느 정도 확보된다. 하지만 질적 연구의 성과가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진지한 동료연구자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학문공동체의 성숙한 역할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배움의 경험’과 관련된 예시적 질적 연구
Ⅲ. 근거이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쟁점들
Ⅳ. 정책과 행정 현상을 연구할 때 질적 방법론의 연구 성과를 높이는 방안
Ⅴ. 성숙한 학문공동체의 역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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