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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인식 (국방과학연구소) 최교준 (국방과학연구소) 김재용 (국방과학연구소) 이윤복 (국방과학연구소) 김승균 (두산DST)
저널정보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합동학술대회 논문집 제8회 국방기술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471 - 4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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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차량의 기동성 향상을 위해 우수한 성능의 현수장치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 노력이 선진국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식 차량 동력원에 적합한 형태인 전기-기계식 능동형 현수장치를 전투차량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모터를 이용하는 전기-기계식 능동현수장치의 성능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제를 설계/제작하였고 차량 모델에 적용하여 실험실에서 그 성능 개선효과를 확인하였다. 전기-기계식 능동현수장치는 로드암형 현수장치에 가스 스프링, 전기모터, 감속기, 전력변환장치 및 제어기로 구성하였다. 제어 알고리즘은 스카이 훅 알고리즘과 새로운 능동형 현수제어 알고리즘으로 제시된 NCF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야지노면을 24 kph로 주행하는 경우 능동 제어 현수장치 차량의 운전석 수직가속도는 수동형의 약 60%, 흡수동력의 경우 약 40% 수준으로 나타나 전기-기계식 능동현수 장치의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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