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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지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6 - 9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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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특성 중 예술성, 교육성, 역사성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효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쳐 문화재에 대한 방문의도를 가지고 있는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예술성은 효용적 가치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쾌락적 가치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성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역사성은 효용적 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쾌락적 가치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용적 가치는 쾌락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아내었다. 첫째, 문화재 지역이 갖는 예술성으로 인해 실용성과 정신적인 가치 판단들이 문화재 지역 방문객에게 제시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문화재 지역을 경험하는 이에게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미와 체험의 의미가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과거 문화재 형성과 관련된 내용들이 문화재 지역 방문객에게 기능적, 도구적, 인지적 성격보다는 상징적 측면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문화재 지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이가 방문을 위해 희생되는 시간, 금전 등의 가치보다는 방문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문화재 체험, 즐거움, 신기성 등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문화재 지역 경험시 방문객이 얻는 가치가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문화재 관리자들은 문화재 지역에 대한 다양하고 지속적인 광고를 통해 방문하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도록 유발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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