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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곽희 (동덕여대)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16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49 - 1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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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충실성(integrity)에 관한 견해 중 주목받는 것 중 하나인 ‘자아통합설’은 후랭크후르트의 이론에 기초해 있다. 본고의 목적은 후랭크후르트의 ‘자아통합설’을 비판하는 것이다. 후랭크후르트에 따르면, 두 가지의 자아통합이 있다. 공시적 자아통합과 통시적 자아통합이 그것이다. 본고에서는 공시적 자아통합(전심성)에 관한 그의 두 가지 주장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그는 전심성이 바람직하고 중요하며 공시적 자기충실성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비판하여 필자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후랭크후르트의 기준에 의하여 전심성을 가진 것으로 간주될 수 있는 어떤 상태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또한 자기충실성의 근거로서도 적절치 않다. 또한 후랭크후르트는 나치주의와 같이 악한 이상을 전심으로 추구하는 것도 용인될 수 있으며 그 추구에서 나타나는 전심성도 자기충실성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이때의 전심성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나쁨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후랭크후르트는 전심성을 가지는 것이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악한 이상을 추구하는 것은 진정한 자기 사랑이 될 수 없다고 필자는 주장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공시적 자기충실성(synchronic integrity)과 전심성
3. 동일시와 전심성
4. 고의적인 제한과 전심성
5. 악한 목표를 위한 전심성
6. 전심성과 자기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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