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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선 (인하대학교) 김환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3.08,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83 - 1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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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청소년들의 졸업 시점의 주요 전환성과를 파악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직업교육 및 서비스가 이들의 전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고등학교 및 전공과 학생 149명에 대한 고등학교 및 전공과에서의 교육경험과 졸업 시점의 고용, 중등 이후 교육, 독립생활, 여가생활 영역의 성과에 대해 수집하였다. 전환성과에 대한 전반적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전환성과를 예측하는 독립변인으로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직업교육 경험 및 전환목표를 포함한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해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학생의 졸업 시점의 전환성과는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에서 제공한 진로·직업교육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직업교과수업이나 일회성의 직업 체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거나 취업에 필요한 정보 및 사업체 추천 등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보고한 반면, 지역사회와 연계된 실제 고용 경험 등은 상대적으로 적게 제공되고 있었다. 셋째, 전환목표를 포함한 개별화전환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한다고 응답한 경우는 절반 정도였고, 전환목표의 대부분은 고용관련 목표였다. 마지막으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졸업 시점의 전환성과 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취업을 위한 준비와 지원, 개별화전환계획의 작성과 실시, 특정 전환목표의 포함여부 등이 보고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청소년의 전환성과 향상을 위한 연구 및 실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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