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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보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15 - 337 (2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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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랑의 시는 음악성을 함유한다. 음악이 소리를 전제하고, 그 소리들이 의미의 전개를 야기하듯이 시어는 그것이 함유하고 있는 음성적 효과를 통해 시어의 의미 전개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지금까지 김영랑 시의 리듬은 대체로 시의 형식 측면에서 연구되었다. 시의 음악성을 밝히기 위해 시어의 길고 짧음과 같음, 반복 및 일정한 휴지가 제시되었는데, 시의 다채로운 면모를 밝히기에는 제한적인 것이었다. 소리와 의미의 기표로서 시어를 분석하는 과정은 낭독을 통한 청각적 효과와 의미의 환기, 재발화를 통한 의미의 확산이 실질적으로 시의 가치를 확인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형식과 의미의 결합으로서의 시어의 소리 결합과 그것의 리듬 체계를 언술함으로써 시의 가치를 탐구하려 한다.
본 글은 현대시의 리듬을 규명하기 위한 지표로서 음상적 특징을 시 분석에 활용한다. 음상(音相)은 소리의 차이로 말미암은 어감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으로 시의 각 분절과 구조, 주제의 성격을 가늠하는 단서가 된다. 한 편의 시를 장악하는 음상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화자의 감정과 호흡의 짜임과 함께 시의 리듬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시의 음성적 특징, 음상 분석은 하나의 발화로서의 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단위의 분석이 된다. 이러한 논지를 뒷받침하는 예로 본문에서는 ?모란이 피기까지는?을 분석한다. 각각 공명음과 장애음의 계열로 구성된 두 개의 동심원은 시의 분절마다 다른 배합으로, 이미지와 감각으로서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 시에서는 공명음을 기본 단위로 하여 장애음의 빈도가 증가할수록 화자의 호흡과 긴장의 정도가 달라진다. 두 개의 동심원으로 표현된 음성적 자질들의 배합이 주제 표현을 위한 의미 형성을 돕는 것이다.
시적 언어의 형식으로서 음성적 자질들은 의미 자질을 내포한다. 소리를 전제한 시어는 청각적 요건뿐만이 아니라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위치와 의미 자질을 전제한다. 이 점에서 시를 지배하는 의미의 최소 단위로서의 음상적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흐름으로서의 시의 리듬을 밝히는 실마리라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 리듬과 음성적 자질의 관계
Ⅱ. 두 개의 동심원 : 공명음과 장애음의 교호작용
Ⅲ. 의미의 구조와 호흡의 양상 : 감정과 소리의 흐름으로서 리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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