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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정 (원광대학교) 임재희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47 - 46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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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변수가 회계정보시스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업무의 중요성과 이용자전산능력이라는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스템 품질은 업무의 중요성이 높은 집단에서 시스템 접근과 활용이 용이할수록 만족도가 향상되어지고, 업무의 중요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시스템 품질에 대한 인식정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용이 용이하고 호환성과 신뢰성이 있는 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여부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둘째, 정보 품질은 업무중요성과 이용자전산능력이 높은 집단에서는 공통적으로 정확한 정보와 유용한 정보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계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업무상 유용한 정보자체의 가치에 따라 만족도가 제고되어짐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셋째, 서비스 품질은 업무중요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시스템에 대한 확실한 서비스를 제공받았을 때 만족도가 제고되어짐을 알 수 있다. 이는 회계정보시스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계정보시스템 공급업체의 신뢰성 있는 서비스와 사후 업그레이드 및 관리가 필수적이며, 나아가 이러한 서비스의 확신성이 보장되어질 때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향상되어 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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