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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현 (한국학 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71 - 1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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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인도 최후의 불교로 알려진 칼라차크라 전통의 칼라차크라 만다라와 다른 불교 만다라들이 만다라를 성스러운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핵심적인 의례에서 어떤 점이 유사하고 어떤 점이 다른가를 고찰한다. 칼라차크라 만다라는 수백 개에 이르는 모든 불교 만다라들 중에서도 가장 독창적이고 웅대한 만다라의 하나로, 근 수십 년 간 현 달라이 라마 14세에 의해 더욱 유명해졌다고 할 수 있다. 달라이 라마 14세는 세계 평화를 위해 수년에 한 번씩 세계 각지에서, 수만 명의 신도들을 대상으로 칼라차크라 만다라에의 입문의례를 주도해 왔다. 한편 칼라차크라 만다라의 독특한 상징주의는 다른 불교 만다라들이 근거한 일반적인 상징주의와는 상당히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만다라 상징주의의 관점에서, 모든 불교 만다라들은 비(非) 칼라차크라 만다라와 칼라차크라 만다라로 구분된다. 단 하나의 칼라차크라 만다라가 수백 개에 이르는 다른 불교 만다라들과 구분될 정도로 인도, 티베트불교에 있어서 전자의 중요성은 그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칼라차크라 전통도 만다라의례에 관한 한 이미 확립된 금강승불교(Vajray.na)의 전통을 대부분 따르고 있다. 따라서 탄트라 불교의 다른 전통들에서처럼, 칼라차크라 전통의 만다라의례는 크게 ‘만다라의 제작’, ‘입문의례’, ‘안치의례’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이들 중 ‘만다라의 제작’은 후속의 ‘입문의례’를 위해 만다라를 그리는 일련의 의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 중 ‘만다라의 윤곽을 그리는 의례’, ‘만다라에 색깔을 입히는 의례’, ‘만다라의 안치의례’는 ‘만다라의 제작’에서 3대 의례들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마지막의 ‘만다라의 안치의례’는 이미 그려진 만다라에 권능을 부여하는 의례로, 이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의례를 거치지 않고는 어떤 만다라도 성스러운 공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주로 ‘만다라의 안치의례’에 있어서의 비(非) 칼라차크라 만다라와 칼라차크라 만다라에 대한 의례상의 유사한 점들과 차이점들을 고찰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그려진 칼라차크라 만다라의 독특한 상징주의
Ⅲ. ‘그려진 만다라’의 완성: 비(非) 칼라차크라 만다라
Ⅳ. ‘그려진 만다라’의 완성: 칼라차크라 만다라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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