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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호 (우송대학교) 이명무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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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통신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에 이어 통신가입자 2위 시장으로 많은 외국통신 기업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또한 인도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 시장에서 미국,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거대 시장이다. 기존 인도 문화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인문학, 문화인류학 등 순수 학문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어, 스마트폰 환경에서 제공되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도의 문화콘텐츠 소비 형태가 TV, 영화 등 대중 미디어 중심에서 휴대폰, 게임기 등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디지털 문화 소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착안하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인도 문화콘텐츠 이용 및 소비 실태를 파악하여, 디지털 인도 문화(印流)의 외연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스마트폰 어플 중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나타난 상위 200개 어플 중에서 인도 문화콘텐츠의 소개 빈도를 살펴보았다. 둘째, 앱스토어에서 서비스되는 인도 문화콘텐츠를 6개 카테고리(영화, 음악, 요리, 힌디, 종교, 민속)로 분류한 후, 각 카테고리별 수집한 총 232개 어플별 이용실태(제작자, 유·무료 여부, 가격, 사용자 평점, 다운로드 횟수 등)를 살펴보았다. 셋째, 앱스토어에서 6개 인도 문화콘텐츠 항목별로 사용자 선호도가 높은 어플을 각각 5개를 선정하여, 주요 어플별 메뉴내용과 사용자 의견(리뷰)을 심층 분석한다. 넷째, 인도 앱 시장의 SWOT분석을 통해 한국 모바일 기업의 인도 앱 시장 진출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업의 전략적 측면에서 적용해보면 인도 현지의 실정을 반영한 한-인도간 협력 모델의 개발을 통해 국내 기업의 인도 모바일 앱 시장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공할 것이며, 더 나아가 국내 기업의 글로벌 콘텐츠 시장 개척에 다소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스마트폰 앱 시장 현황
Ⅲ. 스마트폰 앱의 인도 문화콘텐츠 실태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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