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민 (숙명여자대학교) 장미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3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97 - 217 (21page)
DOI
10.15187/adr.2013.08.26.3.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본 연구는 공간연출디자인 교육과정 개발의 일환으로서, 그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교육현황을 파악, 향후 공간연출 디자인 교육과정의 체계화 방향을 모색함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 조사대상은 ‘공간연출’을 전공 혹은 이를 교과목 명칭으로 사용하는 국내 및 일본의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한다. 분석 팩터는 학습계열, 학습범위, 학습방법 측면을 축으로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연구결과 : ① 공간연출디자인은 학습계열측면에서 회화?조각·공예-디자인으로의 영역확장 교육과 함께 디자인과 아트 및 마케팅을 포함하는 탈영역적 교육, ② 학습범위 측면에서 의식주 분야 간의 상호 융복합교육, ③ 수업의 방법 측면에서 공간디자인론, 연출론, 비교공간론등 이론 위주의 교과 및 상품기획, 공간연출, 이벤트운영 등 실무와 연계되는 워크샵 및 세미나 등의 방향성을 전개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즉, 공간연출 디자인의 교육과정은 전체를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양성의 교육목표에 주안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 본 연구는 공간연출디자인의 교육 방향성을 재조명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긍정적 전개를 모색하는 단초를 마련하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1. 서론
2. 공간연출디자인과 교육과정의 이해
3. 공간연출디자인의 교육과정 현황분석
4.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50-002466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