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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숙녕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3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05 - 325 (21page)
DOI
10.15187/adr.2013.08.26.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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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업사이클링 디자인은 환경파괴와 에너지 고갈 문제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느끼는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환경지속적인 디자인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문제와 더불어 경제적인 면에 대한 지속적인 방법을 모색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업사이클링 기업들의 디자인 전략과 특성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이를 위해 국외 기업 5곳과 국내 기업 4곳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전략과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미래 디자인의 방향과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 분석 결과, 업사이클링 기업들의 전략 중 중요한 요소는 원하는 재료를 수거하고 환원하는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과,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의 특성은 섬세하고 디테일하며, 세상에 하나뿐인 희소성을 느끼게 하고, 원자재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킴으로써 예술적 가치가 있는 고부가가치의 디자인으로 변신하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업사이클링 디자인 활성화 방안으로는 재료의 원활한 공급과 환원을 위한 온라인상의 네트워크 구축과, 다학제간 기술 교류와 협력으로 인한 다양하고 유연한 디자인의 개발이 촉구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국내·외 업사이클링 기업별 사례조사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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