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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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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곤 (서울메트로) 유인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권석진 (철도기술연구원) 김호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1 - 2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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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철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차량의 차륜재에서 일축 시험편과 이축 비틀림 시험편을 피로 및 인장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축응력상태에서의 피로수명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재료 물성치를 평가하였다. 인장실험 결과 최대 인장강도 및 항복강도는 각각 1027.7 MPa , 626.7 MPa이며 연실율은 40.4%로 나타나 인장 및 항복강도 측면에서 고속 차륜재와 유사하며 연신율은 약 2.5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축 피로 한도는 422.5 MPa로 인장강도 대비 67%로 나타났으며 이축 비틀림 피로한도 대비 일축 피로한도의 비 τ<SUB>e</SUB> /σ<SUB>e</SUB>는 0.63으로 통상적인 연성재에 해당하는 값인 0.6에 근접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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