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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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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해원 (고려대학교) 최인호 (고려대학교) 염정윤 (고려대학교) 정세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1 - 7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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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케터의 자기노출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SNS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기업 페이스북에서 마케터의 자기노출 수준(높음, 중간, 낮음)과 이용자의 관여도 수준(높음, 낮음)이 마케터(매력성, 태도)와 기업(SNS 태도, 태도)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마케터의 자기노출 주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마케터 자기노출과 이용자 관여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됨으로써 자기노출 효과가 제한적으로 확인되었다. 자기노출의 긍정적 효과는 고관여 이용자 집단에게만 나타났는데, 고관여 이용자의 경우 높은 정보처리 능력과 동기를 가지고 SNS를 통해 주어지는 정보를 집중해서 처리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노출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적용하여 SNS 상에서 기업의 마케터의 자기노출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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