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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종교와문화연구소(구 한신인문학연구소) 종교문화연구 종교문화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43 - 27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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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의는 불교문화콘텐츠의 학문적 체계 정립을 위한 문제와 그 교육체제 및 방향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불교문화콘텐츠학이 성립하기 위한 이론적인 토대와 그 방향성 정립을 시도하고자 한다. 즉 불교문화콘텐츠학은 응용불교학의 한 분야로, 또는 종교문화콘텐츠의 하위 분야로 자리를 잡을 때 불교문화콘텐츠학의 위치와 교육 목표는 종교성에 기반을 두고 출발할 것이지만, 문화콘텐츠학의 분과학문이 될 때는 문화콘텐츠가 지니는 공공성과 대중성의 기반 위에서 보편성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불교가 지닌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문화적 배경과 내부역량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문화콘텐츠의 학문적 역량을 성숙시키고, 대중적 확산과 이를 구체적으로 진흥하고 체계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중심축과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 조성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논자는 불교문화콘텐츠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틀을 다양한 불교문화의 분야별 이해와 문화콘텐츠 장르별 결합을 통합 복합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 불교문화콘텐츠 교육과정 및 체계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불교문화콘텐츠 관련 인재들의 교육과 실습 등을 통해 현장 중심의 교육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의 시스템 구축이 선행이다.
본 논의가 앞으로 불교문화콘텐츠학의 학문적 정립과 교육 시스템과 교육방법 등의 진전된 논의를 이끌어 내는데 이바지하길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불교문화콘텐츠학의 정립을 위한 정초
Ⅲ. 불교문화콘텐츠 교육관련 현황
Ⅳ. 불교문화콘텐츠 교육체계와 방법의 제안
Ⅴ.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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