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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수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07 - 5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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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은 한국사회의 뜨거운 감자이다. 학교폭력에 대한 염려가 일상적인 사회는 삶의 기본 안전망 자체가 흔들리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학교폭력의 예방대책은 학생들로 하여금 세상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획득하게 하는데서 시작한다. 인식의 성립은 타인과의 공감을 선행적으로 요구하며 인식의 객관성은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삶의 형식을 공감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학교폭력의 사후 대책방안도 이에 맞춰 피해자 보상과 가해자 처벌 위주의 응보적 방식이 아닌 피해학생의 상처회복과 가해학생의 선도 그리고 학교공동체가 다시 통합될 수 있도록 회복적 방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가 교육의 장이어야 하고, 교육의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의 방법도 교육적이어야 한다. 교육은 삶과 앎의 통합이다. 먼저 학교폭력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교육의 시작이다. 교육영역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널리 퍼진 물화를 극복하고 정서적 교감을 통한 인정과 상호 공감을 이끌어내는 교육의 중요성에 눈을 돌려야 할 때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이해와 인식은 공감의 문제이다
2. 학교폭력은 한국사회의 뜨거운 감자다
3. 공감을 통한 폭력예방과 대책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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