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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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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홍섭 (진주산업대학교)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광진 (한국시설안전공단) 심종성 (한양대학교) 주민관 (한국시설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681 - 68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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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은 일반적으로 공용기간 동안 진동과 충격에 의한 구조적 영향을 받는다. 이와 같은 이유로 내하력 증진을 위한 보강성능 검토 시 철도교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에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보강성능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철도교의 공용 중 진동 및 충격하중에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보강공법으로써 NSM 보강공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 탄소섬유외부부착 공법에 비해 부착성능 및 보강성능이 우수한 공법이다. NSM 보강공법은 현재 다양한 실험적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실교량으로의 범용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보강설계에 필요한 합리적인 보강비 산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재료적 및 기하학적 불확실성이 반영된 확률 신뢰도기반 NSM 보강비 산정방법을 제안하여 임계보강비를 산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Monte Carlo Simulation(MCS) 기법으로 도출된 재료 및 단면치수에 대한 불확실성 특성을 내부저항모멘트 설계식에 반영하여, 외부활하중의 불확실성 특성이 반영된 외부하중 모멘트에 대한 안전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목표신뢰성지수 3.5를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CFRP 플레이트의 임계보강비를 산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NSM 보강형식의 선정
3. 철도교 NSM보강 대상교량
4. 하중과 저항강도의 불확실성
5. NSM 보강된 콘크리트 철도교의 신뢰성 해석
6. 신뢰성 해석에 기초한 NSM 보강공법의 임계보강비 산정
7.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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