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원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4卷 第3號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27 - 2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서 기업과 국가가 CSR에 임하는 자세와 의미가 달라졌기 때문에 CSR에 대한 대응과 전략이 새로이 이슈가 되고 있다. 기업은 현지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성과 확대 등을 위하여 CSR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왔다. 그러나 인도정부가 기업의 CSR활동을 의무화하는 법안통과를 앞두고 있어서, 인도에서의 기업의 CSR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변화하고 있다. 인도정부는 저소득층의 규모가 크고 소득의 격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번 의무적 CSR 활동 법안 상정은 낙후 지역사회와 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인도정부가 법제화를 통해 강제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인도에서는 사회적 기회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인도의 거대소비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더욱이 BOP계층을 소비자, 생산자 또는 기업가로 간주하는 것은 경제적 이윤과 사회적 이해를 추구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이에 대한 인도진출을 위한 우리기업은 1차적으로 지방중심의 물류유통시스템 구축하고, 2차적으로는 전략적 CSR활동과 NGO와 연계한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철저한 현지화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CSR활동 현황과 인도의 CSR의무화 법안 도입 배경
Ⅲ. 인도의 소비계층 분석 및 다국적기업의 진출 현황
Ⅳ. 한국의 대인도 진출현황과 사회적관점에서의 BOP시장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89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