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창의적 설계능력을 위한 PBL기반의 요소설계 콘텐츠 개발 : 논리회로설계 교재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Contents Development of PBL-based Integrant Design Course for Creative Design Capability - Focusing on Logic Circuit Design Textbook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민 (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13 - 42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창의적 설계능력을 위한 PBL기반의 요소설계 콘텐츠 개발 : 논리회로설계 교재를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창의적 공학교육의 기반과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제도에서 핵심 교육요소로 강조하고 있는 효과적인 공학설계를 위한 PBL기반의 설계교육방법과 이를 IT학부의 필수 요소설계과목의 하나인 논리회로설계에 적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한 사례를 제시한다. 요소설계는 요소기술 중심의 설계이므로 종합설계의 경우와는 달리 설계구성요소 및 현실적 제한조건들의 범위가 제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창의적 설계교육이 이루어지려면 요소설계과목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PBL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개발한 콘텐츠(교재)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PBL 요소설계 콘텐츠 개발
4. 적용사례와 교육성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2754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