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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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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승표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박도형 (Kookmi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74 - 8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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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독감 예측이나 부동산가격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웹검색 트래픽이나 소셜 네트워크 등의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통해 사회 현상, 소비 트렌드 등을 분석하고자 하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는 구글의 웹검색 트래픽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를 가시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동시 검색된 제품 브랜드의 웹검색 트래픽을 대상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을 수행하여, 제품 브랜드 포지션 파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 브랜드간의 유사성은 물론 중심성 분석을 통해서 소비자가 생각하는 중심 브랜드를 파악할 수 있었고, 시계열 데이터 비교 분석을 통해서 시간의 변화에 따른 제품 포지션의 변화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웹검색 트래픽을 통한 사회 연결망 분석은 현재의 제품 포지션도 즉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가 생각하는 판단기준과 제품의 관계까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실무적으로 많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ntroduction
Theoretical Backgrounds
Research Model and Cases
Research Results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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