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유신 (국민대학교) 정승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49 - 15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 경영에 있어서 고객의 소리(VOC)는 고객 만족도 향상 및 기업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이는 비단 기업뿐만 아니라 대고객, 대민원 업무를 처리하는 모든 조직에 있어서도 동일하다. 때문에 최근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 의료, 금융, 교육기관 등 거의 모든 조직이 VOC를 수집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VOC는 방문, 전화, 우편, 인터넷게시판,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달되지만, 막상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고객이 매우 감정적인 상태에서 고객의 주관적 의사를 음성 또는 문자로 표출하기 때문에 그 형식이나 내용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저장하기도 어려우며 또한 저장하더라고 매우 방대한 분량의 비정형 데이터로 남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정형 VOC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VOC의 유형과 극성을 판별할 수 있는 오피니언 마이닝 기반의 지능형 VOC 분류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A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된 4,300여건의 VOC 데이터를 텍스트 마이닝으로 분석하여 VOC 유형별 감성어휘 사전과 극성값을 도출하였다. 본 지능형 VOC분류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접수되는 VOC의 유형을 자동 분류함과 동시에 극성을 부여함으로써 VOC 대응의 우선순위를 제시하여 고객 민원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기업경영에 긍정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지능현 VOC 분류 시스템
Ⅳ. 실험
Ⅴ.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2751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