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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숙 (이화여자대학교)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이수복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 - 22 (18page)
DOI
10.18541/ser.2013.10.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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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3-5세 일반 아동과 말더듬 아동의 의사소통태도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의 참여자는 생활연령과 언어발달 연령을 일치시킨 3-5세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 각 60명씩, 총 120명이며,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의사소통태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미국에서 표준화된 도구인 유아용 의사소통태도 검사(Kiddy-CAT)를 이용하였다. 아동 두 집단 간 의사소통태도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말더듬 아동 집단의 연령(3세, 4세, 5세)과 말더듬 중증도(약함, 중간, 심함)에 따른 의사소통태도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말더듬 아동 집단과 일반 아동 집단 간에 의사소통태도 점수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말더듬 아동 집단이 일반 아동 집단보다 의사소통태도 점수가 더 높았다. 둘째, 말더듬 아동 집단 내에서 연령이 증가할수록 의사소통태도 점수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말더듬 아동 집단 내에서 말더듬 중증도가 심해질수록 의사소통태도 점수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말더듬 아동 집단이 일반 아동 집단보다 의사소통태도가 더 부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말더듬 아동 집단 내에서 연령과 말더듬 중증도가 아동의 의사소통태도와 상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의사소통태도를 평가할 때 부모보고가 아닌 아동의 직접적인 검사를 통해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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