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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한관욱 (한국석유관리원) 나병기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2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37 - 24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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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은 다양한 내연기관의 윤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윤활제이다. 최근 자동차사 및 엔진오일 제조사 등은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를 15000~20000 km를 권장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정비관련업자 및 운전자들은 엔진오일의 성능진보와는 별개로 관습적으로 매5000 km 마다 엔진오일을 교환권유 또는 인식하고 있다. 빈번한 엔진오일의 교환은 폐엔진오일로 인한 환경오염과 차량 유지비 등의 증가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유와 실제 운행조건의 차량을 활용하여 5000 km, 10000 km를 각각 주행한 후 회수된 사용엔진오일의 다양한 물성으로 인화점, 유동점 ,동점도, 저온겉보기점도, 전산가, 4구식 내마모시험 및 금속분을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엔진오일은 신유에 비해 전산가, 마모흔, 철과 구리 성분 증가가 다소 관찰되었지만, 주행거리별 사용엔진오일의 물성 및 금속분 변화는 거의 유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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