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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혜 (서울여자대학교) 마동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39 - 270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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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시즌의 이동통신 광고는 스포츠 이벤트, 민족 그리고 이동통신 기술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의미를 생산하거나 확장해 왔다. 이들 광고는 민족을 강조하고 통일 관련 이슈로 확대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동통신 광고가 어떻게 기술 또는 기업과 여러 가지 의미들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담론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광고는 민족 담론을 통해 소명의식을 부추김으로써 호명된 수용자의 위치에 절대가치를 부여하고, 둘째, 월드컵을 놀이와 즐거운 축제로 의미화하며, 셋째, 민족의 의미를 북한에 대한 정서로 확장시켜 북한을 함께 해야 할 하나의 민족, 형제로 재현한다. 결국 이동통신 광고에서 민족 담론은 ‘우리’화 코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이동통신 기술은 수용자에게 민족의 공통 의식이자 생활 속의 즐거운 축제로 인식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스포츠와 민족 담론

3. 연구문제 및 방법

4. ‘우리’와 ‘민족’ 담론의 형성과 확장

5.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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