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리경 (부산대학교) 고희선 (경남대학교) 박선해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3집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03 - 1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들의 MBTI선호지표에 따라 양성과정만족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가 알아보고, 예비보육교사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보육교사 양성 교육 과정 및 교육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P지역 보육교사교육원생 203명을 대상으로 MBTI성격유형검사, 양성과정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MBTI선호지표별 분포는 외향형(59.9%), 감각형(86.8%), 사고형(53.3%), 판단형(69.2%)로 나타났다. 둘째, 선호지표에 따른 양성과정만족도의 차이는 판단형이 인식형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호지표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외향형이 내향형보다, 직관형이 감각형보다, 사고형이 감정형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으로 각 선호지표의 특성에 따라 과제난이도의 다양화, 학습컨설팅, 심리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등에 대해 논의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2737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