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中国 山东大学)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61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97 - 4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의 한국문학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양성을 중요시하는 기능 중심의 교육 분위기 속에서 한국문학 교육 경시현상으로 인해 큰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관련 교과목 개설과 교육 시간의 절대적인 부족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중국에서 한국어교육은 이수 학점과 교육시간의 제한을 받아 필요한 교과목과 교육 시간을 더 늘릴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 현실에서 쟁점적ㆍ핵심적ㆍ대표적ㆍ민족적인 특성의 한국문학 교육 내용을 선정해 공부하고 그 과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과 이해를 하게 된다면 한국문학에서 필히 공부해야 하는 내용은 거의 섭렵하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제 해결의 방안은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작품 이해를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와 문화 및 한국 사람들의 사상을 이해하는 목적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한국문학 교육 시간 부족으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교육 방법으로는 한 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사전 충분한 준비와 수업 과정에서의 질의, 토론, 생각의 수정과 보완 등 과정을 거치면서 해당 과제에 대한 정리된 답을 얻도록 한다. 이외에 중국문학과의 비교의 방법, 졸업논문이나 연구 주제로의 연장, 전공 수업과의 유기적 협동, 번역을 활용한 방법 등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과제해결식 한국문학 교육방법은 교육 목표, 교육 내용이 명확하고 학습자들의 문제의식을 키워주는 등 장점이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중국내 대학의 한국문학 교육 현황과 문제점
3. “과제해결식” 한국문학 교육 방안
4. 나오며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700-002737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