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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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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00년대 이후 급속히 확산되어온 서비스 오프쇼어링이 인도를 중심으로 한 개발도상국에 집중되는데 주목하여, 인도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 오프쇼어링 제공 기업들의 진화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IT기술의 발전, 국제적 인증제도의 확산, 초기 다국적기업들의 오프쇼어링 성공 사례 등이 2000년대 이후 서비스 오프쇼어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는데 기여한 주요요인이다. 선진국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오프쇼어링은 기업의 비용을 절감해주며 기업의 구조조정을 원활하게 하는데 기여한다. 인도에서 서비스 오프쇼어링 기능을 제공하는 기업은 크게 다국적기업 계열과 인도기업 계열로 나눌 수 있다. 다국적기업 계열로는 다국적기업 지사, 다국적 아웃소싱 서비스 기업, 다국적 전문기업, 선진국 하이테크 신생기업이 있고, 인도 기업 계열로는 인도 전문기업, 인도 독립기업, 인도 IT기업 지사 등이 있다. 이들은 급속히 진화, 발전해가고 있다. 다국적기업 지사는 R&D센터, 본사 및 제3자 대상 아웃소싱기업, 기능별 글로벌 관리센터로 진화하고 있다. 다국적 아웃소싱 서비스 기업은 대형화, 진출국 다양화의 길을 걷고 있다. 다국적 전문기업은 오프쇼어링 분야의 다양화로 발전하고 있다. 인도 전문기업은 선진국의 발주기업에 대해 단순히 비용절감 효과만을 제공하던데서 기업의 핵심가치 증진에 기여하는데까지 발전하고 있다. 인도 독립기업은 대형화하면서 서비스 제공 분야를 넓히고 있다. 지금까지 인도에서 오프쇼어링 기업이 진화해온 경험에 비추어볼 때 서비스 오프쇼어링은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이다. 이것은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에 정책적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먼저 선진국들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도 개도국으로 이전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자국내에서의 일자리의 창출과 보존이라는 정책적 과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인도와 같이 오프쇼어링 기업들이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개도국들의 경우에는 이것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육성하여 국내경제의 성장에 연계시킬 것인가의 문제를 고민해야 한 것이고, 오프쇼어링에 이제 뛰어들고자 하는 개도국은 국민들의 교육수준을 높여 서비스의 개도국 이전이라는 세계적 현상을 이용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인도 오프쇼어링 기업의 유형
Ⅲ. 인도 오프쇼어링 기업의 진화와 그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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