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ongjae Rhee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5 - 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저장이 불가능하여 초과수요나 사용되지 않은 서비스 설비는 서비스 기업에 어떤 가치도 제공하지 못한다. 서비스 산업의 설비투자에 소요되는 막대한 자금을 고려하면, 서비스 기업은 고객이 언제 서비스를 사용하는가에 초미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경영학과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의 서비스 사용시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특정 영업시간에 고객의 서비스 수요를 예측하는 것은 서비스 시설투자의 자금을 크게 줄여줄 뿐 아니라 초과수요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저하를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이 특정한 시간을 선호하는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논문의 연구모형을 인터넷 PC 게임의 시나리오에 적용하였다. 소속 욕망은 서비스 이용시간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 욕망이 강한 사람은 더 사교적이고 서비스 이용을 더 많은 다른 고객이 있는 시간을 선호한다. 서비스 이용 상황에 관해서는 고객밀도가 촉진해 주는 활동은 서비스 이용시간 선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그 방향을 예상대로 양의 방향이었다. 반면에 고객밀도로 인해 방해받는 활동은 서비스 이용시간 선택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 고객은 덜 혼잡한 시간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연구모형은 시간에 따른 서비스 수요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어 서비스 관리자가 서비스 설비결정과 서비스 품질관리 전략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A Relevant Literature Review
III. Research Hypotheses and Model Specification
IV. Empirical Study
V. Discuss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