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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와타나베 요시로 (가고시마대학)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로컬리티 인문학 로컬리티 인문학 제10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41 - 255 (15page)
DOI
10.15299/tjl.2013.1.1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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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히젠 지역의 도자기(현 사가 현과 나가사키 현의 아리타 도자기(有田?) 및 이마리 도자기(伊万里?)를 가리킴)는 17세기 초반에 그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반에 걸쳐 네덜란드와 중국 상인들에 의해 나가사키항에서 해외로 수출되었다. 주요 시장은 유럽과 동남아시아였으며, 히젠 도자기 수출의 배후에는 17세기 후반에 대량으로 수출되었던 중국 도자기의 수출이 급격하게 줄어든 사실이 있었다. 이는 (중국에서) 명에서 청으로 왕조가 바뀌면서 야기된 사회적 혼란에 의한 것이었다. 히젠 도자기는 중국 도자기 대신으로 요구되었으며, 처음에는 중국 도자기를 모방한 것이었으나, 차츰 ‘가키에몬(酒井田?右衛門) 양식’이라 불리는 독특한 디자인이 창조되며 유럽 궁중에서 선호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독일의 마이센 도자기의 생산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히젠 도자기의 해외 수출은 일본, 중국, 유럽 그리고 동남아시아 사이의 상호 문화 및 경제 교류를 고려하는 데 있어 매우 흥미로운 역사적인 사건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1. 근대 일본의 해외 무역항: 사구(四口: 네 곳의 창구)
2. 히젠에 있어서의 도자기 제작의 시작과 그 발전
3. 히젠 도자기의 해외 수출
4. 히젠 도자기의 해외 수출과 나가사키 항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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