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691 - 2,7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에서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국제적인 스포츠 및 문화행사 등을 중심으로 하는 메가이벤트(mega-events)를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관람 하고자 하는 지역민들의 관람동기, 관람태도, 참여의사 및 지역애착심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이들의 메가이벤트에 관한 참여 의사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쳐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개최되기 한 달 전 대구 지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에서 실시되었으며 총 420부의 설문이 배포되어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를 제외한 380부가 최종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민의 메가이벤트 관람동기 중 오락성이 관람태도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특별할인, 유명인사, 가족애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사교성은 관람태도와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람태도는 참여의사에 정의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지역애착심은 관람태도간의 조절변수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람동기 중 가족애는 지역애착심과 대립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사교성은 지역애착심과의 상호작용에서 완충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의미하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및 한계점을 논의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III.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2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