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志宣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48輯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31 - 1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내성적 협동 활동을 도입한 일본어 협동 학습의 실천보고를 통해 내성을 촉진하는 수업 디자인에 대해 소개, 고찰하였다. 내성이란 자신의 학습체험에 대한 새로운 이해나 올바른 평가를 위해 그 체험을 탐구하는 인지적 정의적인 활동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되돌아보고 그 경험을 음미함으로써 학습의 성과 및 과제에 대해 의식, 확인하면서 학습개선을 꾀하고자 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내성적 협동 활동을 도입한 수업실천의 개요를 소개하고, 전반부의 내성적 협동 활동( 「자기PR」 「스피치」 「지망동기서」 )의 내용과 절차, 내성항목에 대해 상술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수집된 내성 활동의 기록에 의거하여 학습자 내성의 양상을 살폈다. 그 결과 [수행과제에 대한 자기평가], [수행과제에 대한 코멘트], [협동 활동과 내성 활동] 등에 관한 기술 속에서 학습자 내성의 레벨이 확장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학습자의 내성을 촉진 지원하기 위한 수업실천 보고를 통해, 내성 능력의 육성에 대한 지견을 공유함으로써 기존의 성과를 살리고 과제를 극복한 지원 체계를 모색할 수 있으며, 보다 실천적인 수업 설계에 있어서도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序論
第1章 授業??の?要
第2章 ?省的ピア活動の?容と流れ
第3章 ?省の?相
結論
參考文獻
논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910-002691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