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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경남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68輯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71 - 29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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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50~60년대 정부가 戰前의 군국주의 역사교육을 부활시키는데 반대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진행된 교육 실천 활동을 살펴보았다. 당시 역사교육자협의회는 교육현장에서 정부가 강제한 학습지도요령과 역사교과서 통제에 대한 반대운동을 추진하였으며, 동시에 군국주의 역사교육의 대안으로서 교육내용에 대한 자주적 편성 활동을 전개하였다.
먼저 정부는 개정된 ‘요령’에서 戰後 평화와 민주주의의 가치를 후퇴시키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시키도록 법적으로 강제했다. 이에 대해 교육현장에서는 그 심각성을 자각하면서 ‘요령’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비판했다. ‘요령’이 지향하는 역사인식이 침략 전쟁을 자국의 안위를 위한것으로 왜곡시키고, 동시에 왜곡된 역사인식을 국민들에게 내면화시킨다는 것이다. 이에 ‘역교협’은 이에나가 교과서검정소송 등을 지원하면서 교육운동의 외연을 넓혀나갔으며, 바람직한 역사인식의 확립을 위해서 학교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학교 밖 교육 실천에도 관심 영역을 확대하였다.
또한 ‘역교협’은 군국주의 역사교육을 비판하는데서 머물지 않고, 이를 극복하기위한 대안으로서 역사교육의 내용을 자주적으로 편성하는 교육활동을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정부의 왜곡된 역사인식을 비판함과 동시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역사인식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오늘날까지도 일본 사회 내부에는 ‘평화헌법’ 개정에 반대하면서, 평화와 인권을 지향하는 교육 실천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이는 우리가 일본 사회 내부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목차

국문 초록
1. 머리말
2. 1950~60년대 군국주의 역사교육 부활
3. 정부의 역사 교과서 통제와 교육현장의 비판 활동
4. 1960년대 ‘역교협’의 자주적인 역사교육 내용 편성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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