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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호 (Chonnam National University) 박동주 (The University of Seoul)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18 - 42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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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화물의 운송수단별로 통행시간가치가 어느 정도 크기로 수렴되는 것이 적정한지를 평가해보고, 아울러 시간가치를 어느 정도의 범위 안에서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지를 강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화물차를 이용한 도로운송은 적정 시간가치의 크기와 범위의 도출이 가능하나, 철도와 내륙수로·해운, 항공운송 등은 도출에 한계가 있었다. 도로운송 화물의 적정 시간가치 크기는 20,000원/대·시간이며, 가변적 요소까지를 감안하였을 때 적용 가능한 범위의 분포는 17,000~23,000원/대·시간이다. 아울러 시간가치의 산정 방법은 도로운송의 경우 임금율법이 적정하나 철도, 내륙수로, 해운, 항공 운송 등은 적용 목적과 대상 화물의 특성을 반영하여 한계대체율법을 사용하는 방안이 합리적임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화물운송 시간가치 산정 방법과 연구 사례 조사
3. 화물운송 시간가치의 적정 크기 및적용 가능 범위 도출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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