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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주공 (본이앤씨) 홍은수 (본이앤씨) 이강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589 - 5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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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교량-토공 접속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토목섬유와 시멘트처리뒤채움재로 보강된 접속구조를 제안하고 실물가속실험을 이용하여 교대배면에 발생하는 수직 및 수평토압의 저감성능을 평가하였다. 제안된 접속구조는 토목섬유를 이용하여 어프로치블럭을 보강하는 보강토 교대의 일종으로서 재료는 시멘트처리된 흙자갈을 사용하여 유용토의 활용을 증대시키고 우수 침입을 저감시켰다. 실물가속실험 결과, 제안 보강토교대는 토압저감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보강토 공법을 이용한 접속구조의 개발 현황
3. 토압경감 및 침하억제를 위한 토목섬유보강토 교대
4. 접속구조별 토압특성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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