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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병곤 (한국철도공사) 이시빈 (한국철도공사) 권성일 (한국철도공사) 한승훈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12 - 7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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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2004년 고속철도 개통 및 철도시설물의 효과적인 유지보수와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이탈리아(MerMec)에서 종합검측차(ROGER-1000K) 도입과 영업차량인 KTX-36호에 검측장비를 설치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고속철도 유지보수를 위한 핵심장비는 국산화되지 못했으며 고속으로 운행되는 KTX와 상이한 운행속도 및 차량특성으로 정확한 검측자료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런 이유로 해외 철도선진국에서 운용하고 있는 전차선 마모(습동면), 시설물변형, 귀선전류 불평형 검측 및 차축발열검지장치의 온도센서 검증을 위한 검측모듈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전기 검측모듈과 종합적인 검측정보 표시 및 검측데이터 관리를 위한 종합처리장치에 대하여 고찰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외 검측시스템 기술 동향
3. 전기 검측모듈 국산화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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