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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한울 (에스코알티에스) 지용수 (에스코알티에스) 이유인 (에스코알티에스) 임강섭 (에스코알티에스) 박재일 (선진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819 - 8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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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교량받침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크게 고무받침, 포트받침, 우레탄받침 그리고 스페리컬 받침이다. 이중 철도교량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제품으로는 고력황동 스페리컬 받침이 있다. 고력황동 스페리컬 받침은 다른 교량 받침에 비하여 큰 회전수용 능력, 연직 하중에 대한 작은 처짐량 그리고 부반력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고력황동 스페리컬 받침은 1990년대 초에 일본에서 개발된 오래된 제품으로 다른 것들의 성능에 비하여 가격이 높고 그 크기가 크기 때문에 철도교량을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또한 미끌림 요소인 STS 판과 고력황동은 모두 금속계열 재료이기 때문에 부식에 대한 위험성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고력황동이 아닌 Engineering Plastic을 사용하여 새로운 스페리컬 받침을 개발하였으며, 그 구조를 최적화 하여 Engineering Plastic Spherical Bearing(이하 ESB)을 실용화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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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