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채은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826 - 83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열차의 분리결합 기술은 통상적으로 열차의 편성조성과 구원 운전시 사용되며 더 나아가 동일 노선내 수송 수요변화에 따른 가변편성 운행과 본선과 지선의 배차간격을 균등화하기 위한 직결운행에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열차 분리결합은 전적으로 운영자의 개입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소요시간이 길고 인적 오류에 의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제어시스템의 개입에 의한 열차분리결합 자동화를 위한 열차의 분리와 결합상황에 대한 운영시나리오를 제시하며 이를 위해 새롭게 개발이 필요한 열차제어시스템 기능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열차분리결합 운영시나리오 및 열차제어시스템 기능요구사항은 향후 시스템 개발 및 도입시 기초가 되는 접근방법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분리결합 운영시나리오
3. 열차분리결합 기능요구사항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