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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순 (현대건설) 김기남 (현대건설) 서주원 (현대건설) 김모세 (현대건설) 박건영 (현대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134 - 1,13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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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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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m 이상의 장대교량은 정적 풍하중 뿐만 아니라 동적 내풍안정성을 동시에 만족하여야 한다. 특히 열차가 주행하는 교량의 안정성은 풍하중의 동적 효과 뿐만 아니라 열차에 의한 풍하중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장경간 도로/철도 병용교량에서 내풍안정 보강형 단면을 설계함에 있어서 열차의 존재 유무에 따른 공기력 계수의 변화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 검토 결과, 열차를 고려할 경우 정적 공기력은 고려하지 않을 경우 대비 약 60%가 증가하였고, Flap 또는 Fairing의 형상에 따른 와류진동에 미치는 영향은 Flap의 경우가 더 안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철도교량에서는 차량-교량 상호작용에 의한 동적영향 뿐만 아니라 열차주행안정성을 위해 교량 단면의 와류진동 최소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유무에 따른 정적 공기력
3. 와류진동 영향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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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