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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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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동룡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146 - 1,15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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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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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도권 인구 집중으로 인한, 수도권 대중교통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는 지하철노선을 연장하거나 증설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도권에 지하철노선이 거미줄처럼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기존 지하철이나 정거장 하부를 통과하게 되는 터널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하부통과 관련 연구 역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하철 하부 인접 터널 굴착의 시공에 따른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시공 단계에 따른 안정성 검토를 3D 모델링을 통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와 시공 중 계측된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수치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지하철 구조물 인접공사 시 안정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구조물
3. 수치해석
4. 시공
5. 계측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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