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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지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정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235 - 1,23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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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호남고속철도 정읍~익산구간 상·하행 28km/h, 총 56km/h구간에 430km/h이상의 증속을 위한 테스트베드가 구축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는 350km/h 설계기준에 의거하여 구축되고 있어 그 이상의 증속 운행을 위해서는 궤도, 노반, 교량구조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특히 대표적인 취약구간이랄 수 있는 교량-토공, 터널-토공, 박스구조-토공 등 강성천이구간에 대한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호남고속철도 테스트 베드구간 내의 강성천이 구간에 대하여 성토높이 등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취약단면을 선정하고, 열차주행 속도 별 거동특성을 검토하였다. ㈜MIDAS IT에서 개발한 지반-구조물 범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MIDAS-GTS를 이용하여 지반조건을 고려하여 동적해석을 수행하고, 구조물과 인접한 토공부의 탄성변위 특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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