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정상 (한국철도협회) 박준태 (한국철도협회) 김일권 (한국철도협회) 임삼진 (한국철도협회)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305 - 1,31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교통사고(railroad traffic accidents)는 열차 또는 차량의 운전에 의해 발생되는 열차사고(train accident), 건널목사고(level-crossing accident), 교통사상사고(traffic death and injury)로 구분되며 장기간 지속적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철도산업정보센터의 철도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열차사고와 건널목사고의 발생빈도를 비교해보면 1990 년대 90%이상, 2000 년대 80%이상 건널목 사고빈도의 점유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널목사고의 시계열적 특성을 살펴보고 단기예측 및 계절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자료는 과거 20 년간 집계된 건널목 사고빈도자료를 이용하여 월별발생 빈도와 계절적 빈도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사고빈도는 계절형발생 특성을 보이며, 단기적 큰 감소추세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1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