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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찬식 (한국철도시설공단) 허준 (KORAIL) 김진관 (고려대학교) 어성욱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409 - 1,41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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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변화에 따른 강우강도의 증가와 도시적 토지이용면적의 증가로 강우 시 비점 오염원의 관리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열섬현상과 도시홍수가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도시 및 개발지역에 개발 이전의 수문 순환 생태에 최대한 근접하여 개발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 하는 저영향개발(LID ;Low Impactment Development)기법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LID 기법 및 적용방안이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철도차량기지 건설시 비점오염원에 대한 저감방안수립은 장치형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외에 별다른 대책이 없는 실정이며 LID기법 적용은 전무한 상태로 보다 적극적인 도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ID 기법 중 하나인 투수블럭을 철도 차량기지에 적용하였을 때 우수유출량 및 비점오염 저감효과를 모델을 이용하여 정량화하고자 실무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EPA SWMM 5를 이용하여 LID 기법을 적용 및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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