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석 (서울동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3號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09 - 12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화 학습을 위한 교재 개발 과정을 보여주는 사례 제시에 있다. 이를 위해 지역의 지명유래와 고지도, 회화사료를 추적, 발굴하여 지역의 과거 경관과 변화를 학습하는 교재 개발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의 지명 유래를 단서로 하여 고지도와 회화사료를 중심으로 지역의 과거 경관을 이해한 후 드라마 ‘마의’의 목장 경관과 연결시키는 교재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역의 과거 경관을 시각적으로 가시화하고 상상하는 학습이 가능토록 하였다. 이에 대한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의 구체적 사실과 사회 현상을 교재화하는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둘째, 지역의 사실과 현상을 발굴하여 의미 있는 교육적 지식으로 연결시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였다. 셋째, 만들어나가는 지역화 학습의 교재관을 제시하였다. 넷째, 지역화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였다. 다섯째, 학생의 생활세계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화 교재 개발의 전형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는 지역화 교재 개발의 이론적인 논의를 넘어서 현장의 현실에 기반한 실제 사례 개발의 전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제는 위로부터 주어지는 지역화 학습이 아닌 교사들이 교재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교사들의 개발을 넘어서 개발된 사례를 축적해서 활용하는 교재의 축적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 지역화 교재 개발의 과정
Ⅲ. 지역화 교재 개발의 실제와 교육적 의의
Ⅳ. 맺음말 : 개발에서 축적으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