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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경 (웨스트민스터신대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8집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25 - 1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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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은 하나님의 선물로써 인간의 의도와 계획에 의해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앙을 가르치는 교육적 행위는 기독교교회의 역사와 늘 함께했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하나님은 자신이 세우신 사역자들의 교육적 활동을 통해 구원사역을 지속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회 사역자들이 행해야할 중요한 교육적 직무가운데 하나로써 초신자(初信者) 및 세례입교 청원자 교육의 중요성을 교육-신학적 관점에서 논하며 이를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한다. 먼저 서론에서는 신앙교육이 교회 공동체의 신앙의 기초석(基礎石)을 놓는 중요한 사역으로써 교회의 본질적 과제임을 상기시켰다. 그리고 본론에서는 초신자 및 세례입교 청원자를 위한 주요 교육내용으로 ‘믿음-사랑-소망’을 가르쳐야 함을 교육-신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왜냐하면 믿음-사랑-소망은 성경과 교회의 전통적인 카테키즘(Catechism) 신앙교육의 핵심이며 기독교 진리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믿음-사랑-소망’을 초신자 및 세례입교 청원자 교육을 위한 교육적 틀로 삼고 이를 교과과정(Curriculum)의 주제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신자는 세례입교 후에도 지속적으로 믿음-사랑-소망에 대한 주제를 심화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함을 피력하였다.

목차

Ⅰ. 서론: 교회의 본질적 과제로서 신앙교육의 중요성
Ⅱ. 본론
Ⅲ. 결론: 세례 입교 후 신앙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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