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재 (계명문화대학)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지역경제연구소 영상저널 영상저널 제6권 제1호(통권 제26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7 - 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들은 다양한 브랜드 접점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게 되며, 기업의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의해 브랜드와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기업은 브랜드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브랜드충성도를 높임으로서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게 된다. 소비자-브랜드관계의 형성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소비자-브랜드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들이나 성과간의 단편적인 영향관계만을 살펴보았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소비자-브랜드관계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검정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의 선행요인인 브랜드경험과 브랜드지식이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이 소비자-브랜드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된 모형으로 살펴봄으로써 일련의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 형성과정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경험은 브랜드지식과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지식 역시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브랜드관계품질은 소비자-브랜드관계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528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