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민 (동의대학교) 최윤정 (신성대학교) 박순정 (춘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 소양 함양을 위한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창의?인성교육프로그램은 일차적으로 문헌탐구에 기초하여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협의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교육프로그램의 목표는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데 두었으며 교육내용은 창의·인성요소, 창의요소, 인성요소로 나누어 세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육방법은 토의·강의, 문제기반학습, 협동학습, 액션러닝, 마이크로티칭, 모델링, 시연 등을 포함 하였다. 평가방법은 예비교사들의 반성적 글쓰기와 표준화된 검사(CPS-R)를 실행하였다. 적용 및 효과검증을 위해 D대학 36명을 실험집단으로 C대학 36명을 통제집단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도구는 하주현,성은현,한순미가 개발한 창의·인성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15.0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개발된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 교육 소양 함양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 인성 프로그램 개발
Ⅲ.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 · 인성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524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