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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미 (Placer County Office of Education)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2號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91 - 1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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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에서는 공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과 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을 국가 기준이라는 형태로 제정하고, 이러한 기준에 토대를 둔 교육 개혁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에 있어 지방분권적 전통과 문화가 강하며, 주별 내용 기준 체계를 확립하고 있던 미국에서 국가 기준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논리를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과의 새로운 움직임을 역사 과목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역사 과목에서의 새로운 움직임은 1990년대의 미국사나 세계사 국가 기준서와 연관성을 가지나, 각 학문영역별이 아닌, 사회과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을 보인다. 따라서 사회과의 새로운 움직임을 교육과정 상 사회과와 역사의 관계 면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또한 1990년대와 그 이후 이어진 주별 역사 내용 기준 개발과 실행에서 논쟁의 중심을 형성했던 내용 선정 문제를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살피고 우리의 교육과정 논의에 던져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공통 핵심 기준의 등장 논리
Ⅲ. 역사·사회과에서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움직임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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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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