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흔석 (서울우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2號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49 - 1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사회참여능력의 함양을 위한 실천 방안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사회 참여의 필요성을 바르게 인식하였고, 적극적으로 생활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가 길러졌다. 또한 학생들이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을 진행하면서 면담, 조사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능숙해졌으며, 프로젝트학습 주제에 알맞은 문제 해결 방법을 정확하게 찾는 문제해결력과 올바른 민주적 의사결정력도 향상되었다. 아울러서 학생들은 체험중심 프로젝트 학습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에 따라 자료를 평가하고 문제를 규명하여 판단하는 비판적 사고력도 길러졌고, 모둠 구성원들과 협동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참여 태도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가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을 초등학교 사회과 교실현장에 적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고, 초등학생들의 사회참여능력의 함양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과 시민성의 육성
Ⅲ.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모형 개발과 수업 지도
Ⅳ. 연구 방법
Ⅴ.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적용 결과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501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