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호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65 - 9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미디어는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 수단이며, 그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사회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인터넷 사용, 그중에서도 인도의 성장세는 두드러진다. 또한 인도는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 국가 중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은 인도 소셜미디어 사이트의 이용과 비즈니스 활동에 관한 분석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인도인들이 소셜미디어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최근 사용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인도 젊은 층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디지털화된 인도 문화예술에 대한 인지도 및 사용편의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도 문화예술단체의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와 사용편의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문화예술 사이트에 대한 FGI 결과 압도적 다수가 India Art Fair를 선호하였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모든 유형의 예술을 다양한 요소를 통해 대중에게 전파하는 파급력이 강하다는 점, 페어가 가지고 있는 인도 예술계에서의 대표적 위상, 국제적 대표성 등을 꼽았다. 인도의 전통문화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사이트로 Exotic India를 선택하였는데, 선정의 이유로는 인도적 감성이 풍부한 사이트 UI 및 콘텐츠를 언급한 경우가 많았다. 둘째, 3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사용편의성 평가에서는 IFA와 IAF가 높은 평가를 얻었으며, 이어 EI, SPI, IAN 순을 보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900-003493696